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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안영회의 UML 강좌4]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그리기(1)

0 액터, 유즈케이스 만들기
2 .0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만들기


액터 만들기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을 위해서 간단한 예제 시나리오를 생각해보도록 하죠. 간단한 예로 수강신청 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링을 생각해 봅시다. 우선 수강신청 시스템의 액터로 학생(Student), 교수(Professor), 수강신청 시스템 관리자(Registrar) 및 수업료 청구 시스템(Billing System)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새 액터 만들기]

왼쪽 상단의 브라우저의 Use Case View에 커서를 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New를 선택하면 Actor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액터]

문서화를 위해서나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 각 액터에 대한 설명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앞에 작성했던 Use Case View를 보여주는 브라우저 아래 문서창이 있습니다. 설명을 기술할 액터를 선택하고 아래 문서창에서 설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액터를 더블클릭해서 문서화 텍스트 영역에 설명을 기술할 수도 있습니다.


[액터에 관한 설명 기술]

유즈케이스 만들기

이번에는 유즈케이스들을 작성해 보죠. 유즈케이스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기본적인 유즈케이스들만 뽑아서 모델을 작성해 봅시다. 우선 성적 관리 시스템의 기초가 될 수강에 관한 정보는 공유하는 마스터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러한 자료를 토대로 교수가 성적을 입력하고, 학생들이 이를 열람하게 됩니다. 주요 유즈케이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강할 강좌를 신청하다.(Register for courses)
  • 강의할 강좌를 선택하다. (Select courses to teach)
  • 강좌의 수강 학생 명단을 요청하다. (Request course roster)
  • 강좌 정보를 관리하다. (Maintain course information)
  • 교수 정보를 관리하다. (Maintain professor information)
  • 학생 정보를 관리하다. (Maintain student information)
  • 강좌 시간표를 생성하다. (Create course catalog)


[새 Use Case 만들기]

유즈케이스에 대한 설명은 액터와 동일하게 기술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그려봅시다. 우선 기본이 되는 Main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액터와 유즈케이스를 드래그 앤 드롭해서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오른쪽은 다이어그램을 편집할 수 있는 창입니다.